소설 <환웅천왕의 나라>의 2007년 6~12월에 걸친 창작초고
歷史幻妥志 解寃四千年
- 사소설적 순수소설과 역사 판타지의 결합
- 한국 고대사를 다른 시각으로 봄
<줄거리>
(프롤로그) 중소기업 부장 姜仁煥은 자신보다 知的수준이 덜한 자들로부터 시달림을 받는다. 그는 자신이 출생부터 이러한 상황이 거듭되는 것이 예사롭지 않다 여겨져 무당의 도움을 받는다. 무당은 그에게 조상과 前生과 이 땅에 쌓인 業報가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해주고 과거를 보여준다,
1) 黃河下流(山東省)의 桓國에서, 黃河上流(河南省)의 夏國이 여러 부족을 복속시키자 천하의 세력경쟁에서 밀릴까 하여 對策會議
2) 환국의 帝 桓因의 아들 桓雄이 夏國으로 偵探을 가서 그들의 隆盛의 源泉을 알아본다. 1년 넘게 있다 돌아온 그는 夏國의 여인 張柏燕을 아내로 삼아 데려온다.
3) 환웅이 本國에 돌아온 지 얼마 안 되어 桓國도 夏에 복속한다. 환웅은 부친과 형들의 뜻을 거부하고 자신은 다른 천하로 가서 다스리고자 길을 떠남.
4) 아내와 삼천명의 군사 및 그들의 가족을 데리고 환웅은 북으로 가서 해안선을 따라 동으로 가며 고향과 비슷한 기후의 지역을 찾아간다.
5) 한강유역에 정착하여 수도로 삼고 天王이라 칭한다. 왕후 장백연은 왕자를 낳는다. 산에 사는 범아族, 들에 사는 곰아族을 만난다.
6) 원주민들은 채집생활에 의존하며 巫堂과 藝人을 겸한 여자가 우두머리인 여성지배사회이다. 환웅의 일행은 맛있는 음식과 좋은 생활환경 등을 제공하며 원주민들을 포섭한다.
7) 환웅은, 백성들의 이탈로 나라의 유지가 곤란해진, 범아족 족장 하늘메아리와 곰아족 족장 하니어울림과 3자회담을 하나, 타협이 어려워지자 그들을 감금하고 桓國의 음식문화를 따르라며 마늘을 먹고 살게 한다.
8) 사흘만에 하늘메아리는 먼저 도망하여 나간다. 환웅의 군사는 그녀를 잡아온다. 하니어울림은 받아들이고 생활하여 환웅은 21일째 그녀를 풀어주고 繼妃를 삼는다.
9) 왕후 장백연은 환웅에게 간청하여 하늘메아리를 궁중에서 함께 지내도록하자고 한다. 하늘메아리는 王后宮에서 지낸다.
10) 환웅의 군사에게서 받은 凌辱을 잊지 못하는 하늘메아리는 기회를 보아 장백연의 아들인 왕자를 인질로 잡고 자기들 따르는 자들과 함께 도망쳐 산으로 들어간다.
11) 환웅은 하늘메아리의 소굴을 토벌한다. 하늘메아리도 죽고 잔당은 흩어졌지만 아들은 찾지 못한다.
12) 환웅의 원주민 탄압과 학살에 실망한 장백연은 왕후자리를 버리고 본국으로 돌아간다. 환웅은 하니어울림을 왕후로 봉하고 조선국을 출범한다.
(에필로그) 강인환은 자신에게 조상의 업보가 있음을 깨닫고 한반도 원주민의 습성을 이어받은 이들에게 참회하고 사죄한다.
목차
1. 성공을 위하여
2. 중원(中原)의 향수(鄕愁)
3. 천리(天理)를 따르자
4. 인생의 한 고비
5. 가해자의 참회
6. 과거의 업보
7. 환국(桓國)과 하국(夏國)
8. 하(夏)의 융성
9. 환국(桓國)의 명운(命運)
10. 새나라를 찾아
11. 강변의 건국
12. 원주민의 발견
13. 초대받지 않은 손님들
14. 여인통치국 곰아
15. 엽기 성인식의 나라
16. 연합 잔치
17. 범아의 하늘메아리여왕
18. 삼국의 관계
19. 삼국의 통치법
20. 사랑죄의 사면(赦免)
21. 살육(殺戮)의 결혼축제
22. 곰아와 범아의 붕괴
23. 쑥과 마늘
24. 여왕의 능욕
25. 여인들의 화해노력
26. 곰아와의 통합
27. 포용과 배반
28. 반란과 도주
29. 진압과 평정
30. 조선의 개국
31. 화해와 용서
장편소설 <꿈꾸는 여인의 영혼여정>
<꽃잎처럼 떨어지다>
<마지막 공주>
<베오울프>
<잃어버린 세대>
<은하천사의 7일간 사랑>
<천년여황>
시집 <채팅실 로미오와 줄리엣>
평역 <달콤 쌉싸름한 초콜렛>
짧은소설집 <나는 이렇게 죽었다>
연작수필집 <생애를 넘는 경험에서 지혜를 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