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반도는 數千年의 舊怨을 풀어야 한다
얼마 전에 조기숙 청와대 전 홍보수석이 동학혁명의 마지막 격전지였던 공주 우금티에서 동학유족들을 만나 자신의 증조부인 고부(古阜) 군수 조병갑의 행적을 사과하였다고 한다. 그는 "몇 달간 아침마다 108배를 하며 동학혁명 과정에서 희생된 조상들의 영혼을 위로해 왔다"며 "한이 풀릴 때까지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또한 그는 유족들이 박수로 사과를 받아들이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흐느끼며 눈물을 흘리고 또 사죄의 의미로 유족들에게 큰 절을 올리기도 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동학혁명유족회는 "사과의 뜻을 밝힌 데 대해 고맙게 받아들인다"며 "화해와 용서를 통해 새출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화답했다고 한다.
신분제와 연좌제가 인정되지 않는 현대사회에서 죄없는 후손이 과연 이렇게까지 해야 할까 의문은 갈수 있지만, 세상의 일이 현대사회에서 외피적(外皮的)으로 인정하는 물적인 것만이 전부가 아님을 생각할 때 조 전수석의 행위는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한반도에 인간이 살게 된 이후로 수천년 동안 이 땅에 맺힌 무수한 원한들에 대한 해원(解寃)이 과연 국지적(局地的)인 처방만으로 해결될 것인가는 회의(懷疑)가 갈 수밖에 없다. 동학혁명 이외의 다른 해원거리를 몇몇 해원한다 하여도 역시 부분적 처방에 그친다. 결국 총체적인 해원만이 한반도 거주민족의 미래를 밝히는 길이다.
근세에 들어와 미국의 노예해방, 아프리카 아시아 각국의 독립, 가깝게는 남아공의 인종차별철폐에 이르기까지, 같은 인간이되 다른 종족끼리의 차별은 이제 거의 소멸단계에 와 있다. 그리고 이들 지배인종은 피지배인종에게 과거의 행위를 사죄하고 가능한 것은 보상하며 적어도 과거 피지배인종의 용서는 구하는 과정을 거쳐 화합의 길로 나아가고 있다.
그런데 한국에 있어서는 근세의 사건들에 관한 해원만이 집요하게 논의되고 있을 뿐 보다 근본적인 것에 관해서는 도외시되고 있다. 한국전쟁, 일제지배 그리고 동학혁명의 이전에는 한반도는 과연 아무런 갈등 없이 평화로운 지역이었다는 것일까.
한반도 또한 외모의 차이가 크지 않아 구분이 덜 되었을 뿐이었지 지배민족과 피지배 민족의 갈등은 계속되어 왔던 것이다.
필자는 최근 한 오랜 친구로부터 자기조상은 중국에서 왔다는 말을 들었다. 여태 그가 화교였던 것을 몰랐나 하고 깜짝 놀랐지만 실은 집안의 족보가 수백년전 중국에서 건너온 시조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사실 족보의 시조가 고려 혹은 조선시대에 중국 등지에서 왔다고 서술된 문중은 한 둘이 아닐 것이다. 중근대 역사시대도 그러한데 고대 및 선사시대에는 어떠할까. 더 많은 사람들의 이주는 명백한 사실이다.
원시시절에는 대륙은 경쟁이 치열했기 때문에 강한종족이 살아남고 섬이나 반도등 외진 곳에는 경쟁이 없이 자라온 약한 종족이 살았다가 나중에 대륙출신이 점령하곤 한 것이 인류의 보편적인 역사였다. 근래 한국인들은 반도에서 건너간 '늠름한' 침입자들이 섬에 가서 왜소한 일본원주민을 정복하고 지배했다는 말은 즐겨하지만 그보다 먼저 한국의 토종민을 대륙출신이 와서 지배했던 일에 대해서는 말하려 하지 않고 있다. 삼국시대고대국가의 체계가 성립되면서 한자를 쓰고 중국식의 왕명이 도입되었으며 근세까지 지배계급인 양반들은 한문을 공식으로 쓴 것은 이와 무관하지 않다.
물론 이것은 당시의 토종인의 입장에서 보면 침략이며 탄압이다. 세계 곳곳의 문명은 각기 개성이 있으며 존중될 권리가 있다. 그러나 비교적 먼저 발달하여 힘을 더 가진 쪽에서 아직 힘을 덜 가진 쪽을 침략하여 그들 고유의 문명을 파괴 혹은 소멸시킨 사례는 너무도 많아왔다. 가장 크게 근세 서양문명의 세계지배를 탓할 것도 없이 고대 동양 대륙문명은 한반도의 고유문명을 유린하였던 것이다.
이로 인한 토착민의 쌓인 원한은 눈에 볼 수 없는 것이면서도 상당히 큰 것일 수 있다. 가장 거슬러 올라가면 환웅이 처음 삼천의 군사를 거느리고 한반도를 지배하려 왔을 때 정복자들은 토착민들을 저들의 취향에 맞추려고, 마늘이 뭔지도 모르며 원시 채집생활만 하던 미개민족들에게 마늘이 건강에 좋다며 억지로 먹기를 강권하면서 웅족(熊族)과 호족(虎族)중에 마늘을 잘 먹는 종족을 받아들이겠다고 했을 것이다. 그리하여 웅족은 사람으로 인정되어 살아남았겠지만 아마도 호족은 노예가 되거나 몰살되었을 수 있다.
우리는 우리말이란 것의 명백한 범위도 갖지 않고 있다, 숫자를 세는 법도 오랫동안 하나, 둘, 셋과 일, 이, 삼이 공존하는 복합적인 다문화사회에 살고 있는 것이다.
근세에 우리의 사정상 다소 억지에 가까운 단일민족이데올로기가 성행했지만, 우리는 이러한 복합적 문화에 놓인 형편을 비관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그것은 화합으로 인한 시너지를 창출하는 기회가 될 수 있었다. 대륙에서 건너온 민족이 원주민을 정복하여 세워진 국가인 영국과 미국은 유럽대륙보다 더한 번영을 누리고 있다.
과거 한국의 지배층이 수천년 동안 토착민을 핍박한 업보를 앞으로도 계속 갚아나가야 한다면 실로 암담하기 그지없다. 결국 용서와 화해만이 있을 뿐이다. 지금 와서는 한국인들 중 누가 어느 쪽 입장인지도 명확히 구분할 수 없지만 모두가 사죄와 용서의 마음으로 화해를 하도록 하여야 한다.
소설 <베오울프>, <잃어버린세대>, <천년여황>, <은하천사와 7일간의 사랑>
시집 <채팅실로미오와 줄리엣>
소설 <마지막공주>, <꽃잎처럼 떨어지다>,
연작에세이 <생애를 넘는 경험에서 지혜를 구하다>